[배당주 투자]
펩시콜라 (PEP) 1890년 후반 처음 만들어졌으며 첫 배당금은 1965년부터 분기별로 지급되었습니다. 또한 47년 연속 배당금을 증가시켜온 배당 챔피언의 자격을 가진 회사이기도 합니다.
현재의 펩시코(PEP)는 세계적인 식음료 회사이며 시가 총액은 약 1,970억 달러, 연매출액은 630억 달러가 넘는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펩시코는 좋은 주식인가?
펩시코는 우리나라에는 코카콜라에 밀리는 2등 탄산음료 업체 정도로 인식될 수 있지만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이 기업은 식음료 회사입니다.
또한 식품 사업과 음료 사업이 거의 동일하게 분할되어 있습니다. 매출로만 단순히 봐도 전체 매출에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52%이며 음료가 차지하는 부분은 48%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펩시코와는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미국 내 점유율도 음료 부분에서는 코카콜라에 이어서 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스낵류 부분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펩시코는 전 세계 유명 식음료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음료, 스낵뿐만 아니라 생수 및 건강 음료까지로 보유한 전 세계 개별 브랜드는 22억 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포스브는 펩시코를 세계에서 29번째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로 뽑았으며 브랜드만의 가치를 190억 달러의 가치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펩시코 내의 식품 브랜드인 프리토레이(Frito-Lay)는 40위를 차지하며 147억 달러의 가치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경쟁 우위와 재무 강점을 바탕으로 펩시코는 2017년부터 R&D에 거의 40억 달러를 투자하며 소비자 변화에 맞는 신제품 개발로 시장을 점유해 나가고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제품군의 개발 및 인수가 펩시코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펩시코는 나쁜 주식인가?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소다 즉 탄산음료의 소비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기준으로 탄산음료의 소비는 13년 연속 감소 추세를 보였고 2000년 소비가 정점이었을 때와 비교하였을 때 25%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정부는 수입을 늘리기 위해 설탕 제품에 세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선진국 소비자들의 선호도 역시 건강한 음료와 식품으로 변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펩시코는 빠른 브랜드 인수와 신제품 개발로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맞추어나가고 있습니다.
탄산음료와 스낵류에서 매출이 감소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이로 인해 펩시코는 중국, 남미, 인도, 중동, 아프리카 같은 신흥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인구가 많고 저개발 신흥국 지역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매출 성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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